알로덤(저장진피)이식술의 장점
몇년전부터 엉덩이살을 이용한 음경확대술 대신 효과는 대동소이하면서 치료기간을 단축시킬 수 있는 알로덤(저장진피)이식을 통한 확대수술이 시행되고 있는데, 엉덩이 부위에 흉터가 생길 수 있는 가능성을 예방하고 치유기간이 단축되고, 회복기간 중 편안함 등의 장점에 비해 비용이 많이 드는 부담이 있어 신중한 고려가 필요합니다.
다시 말해, 이 시술의 장점은 신체의 다른 부분에서 진피층을 채취할 필요가 없으므로 흉터를 남기지 않아도 된다는 점인데 단점은 저장진피의 가격이 워낙 비싸기 때문에 수술비용이 많이 든다는 점입니다.
또한 지방층이 없어 시간이 지나도 흡수율이 거의 없지만 이식시 혈류공급이 원활하기 위해서는 그리 많은 양을 이식할 수는 없습니다.
이 때문에 수술직후에는 진피지방이식술에 비해 확대효과가 떨어지지만 장기효과는 비슷한 것으로 나타나 있습니다.
알로덤을 비뇨기과 영역에서 사용한 것은 채 몇 년밖에 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앞서 설명한 대로 이미 성형외과 영역에서는 10여년 전부터 화상 환자등 광범위한 피부결손(모자라는 상태)을 치료하기 위해 쓰여졌으며, 그 안전성에 대해서는 FDA 에서도 인정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그러한 알로덤을 대량으로 이식하여 확대효과를 얻고자 하는 것이 비뇨기과에서의 알로덤확대수술입니다.
알로덤은 진피지방과 비교하여 보면, 내 살이 아닌 이물질입니다.
그러나, 실리콘 등의 이물질과 다른 점은, 알로덤은 이식되고 나면 내 몸에 생착된다는 점입니다.
즉, 알로덤에 있는 미세구멍(micropore) 사이사이로 혈관이 자라 들어와 내 살이 된다는 것이지요.
실리콘은 평생을 가더라도 그대로 그 형태 그대로 남아있는 것과는 대조되는 내용입니다.
진피지방이식수술에 비해 장점이 많아 경제적인 부담만 줄어든다면 앞으로는 더 확산될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