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경이 작게 보이거나 완전히 숨어 있는 듯한 상태의 성기를 함몰음경이라 합니다.
이런 음경은 모양이 마치 목을 잔뜩 움추리고 있는 자라의 목과 비슷해서 자라고추 라고도 부릅니다.
함몰음경인경우 음경이 실제로 작은 것은 아닙니다.
음경이 치골 윗부분 즉 아랫 배에 과도한 지방더미에 묻혀버려 작게 보이는 경우입니다.
함몰음경은 유아나 소아에게만 일어나는 현상은 아닙니다.
비만한 남성도 치골 부위에 과도한 지방의 축적으로 음경이 묻혀버려 잘 보이지 않게 됩니다.
또한 현대인의 식생활,운동부족등으로 비만인구가 늘어나는것을 볼때 함몰음경인 남성들 또한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함몰음경을 분류하면 보통 다음의 5가지 형태로 나눌수 있습니다.
물갈퀴 음경
음경과 음낭 사이에 물갈퀴 처럼 생긴 조직이 존재하여 음경을 작게 보이는 경우
매몰음경
아랫배의 과다한 지방축적으로 인하여 음경이 작게 보이는 경우
구치음경
치골부의 외상(포경수술시 음경피부를 과도하게 절개한 경우등)으로 외 상이 아물면서 생긴 흉터가 딱딱하게 되어 음경을 가두어 버린 경우
마이크로 페니스
내분비계의 이상등으로 같은 연령의 평균 음경길이 +2배의 표준 편차보다 작은 음경
위축음경
타 생식기의 기형으로 인한 경우
함몰음경수술
정상적인 음경은 음경의 피부가 피부 하부 구조인 근막에 고정되어 있습니다.
함몰음경은 이러한 정상적인 음경처럼 고정이 잘 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음경을 가리고 있는 치골 부위의 지방을 지방흡입술로제거 하여주고 음경을 앞으로 당겨 음경 피부를 치골막에 고정하여 음경을 체외로 돌출 시켜 줍니다.
음경이 거의 보이지 않는 매몰 음경인 경우는 주위의 지방조직을 제거하여 주고 음경을 체외로 돌출시킨후 고정 하여 줌으로 치료합니다.